본문 바로가기

MyHobby/Fun & Tip

[자연의학] 위하수

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위하수
위하수란 위가 정상인 보다 아래로 처져있는 상태를 말하는데, 심할경우 배꼽 아래까지 처지기도 합니다.
위의 탄력이 떨어지고 소화액의 분비기능이 약해져서 먹는것이 잘 내려가지 않습니다.

아랫배가 늘 묵직하게 아프고, 복부팽만, 소화불량, 식욕부진, 두통, 빈혈 등이 나타날수 있스며 집중력이 떨어지고 신장부위가 아프기도 하며 때로는 메스껍고 구토를 하기도 합니다.

배를 잡고 흔들면 위속에서 출렁출렁 물소리가 나기도 합니다.

위하수'란 서 있는 상태에서 위가 골반까지 처져 있는 경우를 말합니다.

간혹 음식이 위에 머무는 시간이 길어서 소화 장애를 일으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현재까지 소화 기능과는 무관하다는 주장도 많습니다.

근본적인 치료란 없으나 속이 더부룩하고 반복적인 복부 불쾌감이나 소화장애를 호소할 때는 보조적인 위장약으로 증상을 조절하면서 위장을 강화시켜주는 빨리걷기, 조깅, 등산 등을 꾸준히 하고 고른 영양섭취를 해준다면 기능을 강화하여 호전시킬 수 있습니다.

대체로 체격이 마른 사람에게 많으며 이런 사람들은 손발의 근육뿐만이 아니라 위벽근육의 발달도 좋지 않기 때문에 음식이나 수분을 많이 섭취하면 위가 밑으로 처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증상
위하수는 대개 트림, 가벼운 둔통, 식욕부진, 소화불량 등이 주된 증상이 됩니다. 그리고 위장조영검사로 진단을 내릴 수 있습니다.
 
생활수칙
- 이런 분들은 특히 아침체조, 가벼운 운동, 산보 등으로 몸을 단련하며, 배 힘을 높이는 운동을 많이 하여야 합니다.

- 단전호흡 같은 복압을 향상시키고 기를 활성화하는 수련을 하면 매우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 음식물은 영양가가 높고 물기가 적으며 소화되기 쉬운 것을 조금씩 자주 잘 씹어 먹는 것이 좋으며 특히 비타민 B1, C가 풍부한 식료품이 도움이 됩니다.

- 식사 후 30분 ~ 1시간 동안 오른쪽으로 누워 안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 음식섭취에 있어서 기름기 많은 음식과 설탕을 피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 폭음과 폭식은 절대 피해야 합니다.

- 취침전의 식사나 식사 전후의 수분섭취는 피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 위하수는 병이 아닙니다. 다만 무기력 체질의 일종으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따라서 약한 위를 과로 하지 않도록 보호하시는 것이 최선의 방법이고 너무 신경을 쓰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운동요법
- 아침 빈 속에 반듯이 누운 자세에서 다리 쪽을 높이고 윗배와 배꼽 부위에 달군 돌을 대고 20~30분씩 하루 1~2번 찜질을 해주면 효과가 있습니다.

- 틈틈히 항문을 조여주는 운동(처음3~5초에서 차츰 늘려감)을 해 주면 장을 긴장시키며
  운동으로 처진 위,대장의 기능을 튼튼하게 하고 정력을 좋게 해 줍니다.

- 누운 자세에서 왼쪽 무릎을 굽히고 무릎 아래를 양손으로 싸 쥔 다음 오른 어깨 쪽으로 2~3초 동안 끌어당겨 붙였다가 놓습니다. 이런 동작을 3~4번씩 한 다음 양쪽을 엇바꿔 하면 좋습니다.

한방적 치유요법
위하수는 한의학적으로 소음인 체질이거나 특히 여성에게 많으며 체구가 가늘고 긴 체형의 사람에게 많다고 할 수 있다. 그 증상은 일반적으로 신경질적이며 사소한 일에도 신경을 쓰고 불면을 호소하는 등의 경향을 보인다.
위하수는 위가 비정상적으로 처져 있는 상태를 말하며 한국 사람의 약 1/3이 이러한 증상을 가진 것으로 추계되고 있다. 그렇다고 하여 꼭 질병으로 간주하지는 않고 위하수가 된 사람이 그로 인한 어떤 구체적인 증상을 나타내게 되면 그것은 병이라고 하는데 그런 환자의 수는 전체 위하수인 사람의 반수에도 미치지 못한다.

위하수는 한의학적으로 소음인 체질이거나 특히 여성에게 많으며 체구가 가늘고 긴 체형의 사람에 많다고 할 수 있다. 이처럼 위하수는 체질에 기인하는 것으로 그런 체질은 위장뿐만 아니라 대·소장, 간장, 담낭, 신장, 심장 등의 내장이 모두 처져 있는 것이다. 위하수증이 되면 일반적으로 신경질적이며 사소한 일에 신경을 쓰고 불면을 호소하며 성을 잘 내고 투덜대는 등의 증상이 함께 나타나는 수가 많다.

위하수증의 원인으로는 과로, 과음, 과식, 정신적 불안, 긴장, 스트레스 등이 주된 원인이 될 수 있으며 특히 무절제한 식생활 습관이나 한꺼번에 많은 양을 섭취함으로써 위의 확장 및 하수를 일으킨다.

위하수증은 위의 기능이 나빠져서 아래로 축 늘어져 있으므로 음식물을 장으로 내려 보내는 운동성이 약화되어 있다. 따라서 그와 같은 위운동의 감퇴로 음식을 잘 소화시키지 못하여 소화불량의 원인이 된다.
그래서 항상 위가 단단하다든가 가슴에 음식이 걸려있다는 등 항상 배가 부르고 거북하다는 따위의 증상을 호소하게 된다.
과식을 하면 위에서 부글부글 소리가 나고 상복부에 통증을 느끼기도 한다. 또 윗배가 둔하게 아프고 때로는 구토, 증세가 나타나는데 식사 후 일어서서 움직이면 더욱 심해진다.

정신이 집중되지 않고 기운이 없으며 수면장애, 식욕부진, 두통 등이 수반되면서 가슴이 두근거리거나, 빈혈증세가 나타나기도 한다.

위가 처져 있다는 것만으로는 병이 되지 않는다. 위가 처져 있어도 증상이 나타나지 않도록 위의 활동을 돕고 위무력증이나 확장이 일어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치료의 목적이다.
위하수증에 걸렸을 때는 몸무게를 늘리고 식사조절을 잘해야 한다. 특히 물마시는 양을 제한하여야 한다.
물기 많은 식사를 하지 말고 영양가 높은 식사로 한번에 조금씩 여러 번 나누어 먹음으로써 위내에 음식이 오래 머물러 있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밤에는 되도록 위를 비워두도록 하여 위에 부담을 주지 말아야 한다.

① 정신요법
위하수의 바탕이 되는 것은 성격이다.
그것이 위하수증의 발병에도, 증상의 양상에도, 병의 경과에도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정신적인 안정이 중요하다. 또한 자기는 환자라는 생각을 버리고 활달한 기분을 갖는 일이 치료에 매우 요긴하다.

②운동
체조나 수영 등의 운동은 복부의 근육을 발달시켜서 위의 위치를 바로 잡는데 도움을 준다.물구나무 서기 등도 도움이 될 수 있으며 어떤 운동이든 가벼운 운동은 좋지만 과로는 주의하여야 한다. 체력이 떨어질수록 증상도 악화되기 때문이다.

③처방
한방적인 처방으로는 보중익기탕(補中益氣湯), 향사육군자탕(香砂六君子湯) 등에 가감하여 쓰며 주로 체력을 증진시키는 처방으로 위장의 기능을 도와주고 위 및 내장의 운동을 촉진시킴으로써 위하수로 야기된 증상을 호전시켜 치료 효과를 높인다.

위 무력증
음식물이나 액체를 소화시키는 기능(연동운동, 소화효소 분비)이 저하되어 속이 거북하고 변이 시원치 않으며 복통, 구역질, 설사 등의 증상이 있을 수 있습니다.

치유요법
적절한 운동(유산소 운동 중 하체 단련운동으로 조깅, 등산, 빨리 걷기, 윗몸일으키기..등)과 적절한 열량과 영양소를 공급하여 체력을 유지합니다.

식사는 현미 잡곡밥에 야채류, 해조류, 버섯류, 전분(감자, 고구마)등을 골고루 섭취하고 천천히 꼭꼭 씹어(약 30번 이상)서 조금씩 들고 점차 양을 늘립니다. 물은 식사 후 20~30분 후에 마십니다.
부드럽고 자극적이지 않은 음식을 소량으로 하루에 5∼6번으로 나누어 먹으면 위의 부담을 줄일 수 있습니다.
식사 후에는 바로 눕혀서 30분 정도 휴식하여 음식이 조금 더 위에 머무를 수 있도록 합니다.

위장의 기능을 도와주는 식품
- 소화능력이 떨어진 위에는 무 간 것이 소화를 돕는다.
복용법 : 식사 때에 무 간 것을 먹는다.

토마토- 소화불량이나 식욕부진에 좋은 음식물이지만 대량으로 먹으면 몸을 냉하게 하므로 냉한 사람에게는 부적당하다.
복용법 : 토마토 주스를 1회에 반 컵, 1일 2~3회 마신다.

참마 - 중국의 고전에 『비위(脾胃)의 상처를 관리하고 허약함을 보하며 한열(寒熱)의 사기를 제거하고 기력을 더해주며 근육을 튼튼하게 한다』과 전해지는 바와 같이 자양강장, 소화의 촉진, 호약체질의 다한(多汗)등에 효과가 있을 뿐 아니라 당뇨병이나 야간배뇨에도 잘 듣는다.
복용법 : 참마를 달여 가루를 낸 것을 호두 부순 것과 섞어서 참마죽을 쑤어 매일 먹으면 좋다.  약간의 꿀을 섞어 달 게 하면 어린이라도 기꺼이 먹인다.

생강-  냉한 위장을 덥히는 작용이 우수하여 식욕부진을 일으키기 쉬운 사람에게 효과가 좋다.
복용법 : 생강 6g을 설탕에 넣어 꿀을 가해서 마신다.

무화과 - 중국의 고전에는 『위장의 활동을 좋게 하고 설사를 멈추게 하며 오치(五痔)와 인후통을 치유한다.』고 되어 있다.  
복용법 : 과일을 건조시켜서 잘 게 자른 것을 볶아 절반쯤 태운 것에 소량의 꿀을 가해 차 대신에 마신다.

당근 - 위를 강하게 하는데 작용한다.
복용법 : 당근을 달여서 매일 한 번은 먹도록 한다.